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가 쓰는 작업실에 어느날 전기가 나가서 불이 안 들어온 적이 있습니다. 정전인줄 알고 나와보니 복도 등은 켜져있더라고요. 이상하게 여겨 누전차단기를 보니 내려가있었습니다. 올려도 올라가지 않고 계속 전기가 안 들어왔지요. 




저의 경험과 서핑한 정보를 바탕으로 누전차단기가 내려갔을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누전차단기 내려감



누전차단기는 과부하 됐을때, 누전됐을 때, 전류흐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두꺼비집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전기가 안 들어올 때 일단은 저처럼 나가서 다른 곳에도 전기가 안 들어오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정전일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다른 곳에는 전기가 들어오는데 우리집에만 안 들어오는것을 확인하면 누전차단기를 확인해보세요.


아마 누전차단기가 내려가 있을 것입니다. 




1.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있다면 내려가있는 차단기를 한번 올려보세요. 별 이상이 없이 다시 전기가 들어온다면 놔두셔도 됩니다. 


2. 올렸는데 다시 내려와서 전기가 안 들어오면 어느 전기기기에 문제가 있는것이므로 가전기기를 다 빼놓은 다음 하나씩 전원을 꽂아서 확인해봅니다. 문제가 있는 가전기기를 꽂을 때 누전차단기가 작동해서 내려가면 그 기기를 수리하면 됩니다. 




보통은 이런 방법으로 누전차단기 작동원인을 찾아 해결합니다. (차단기 자체의 고장일 수도 있는데 드문 경우라서 다음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문제 해결이 안되면 한전에 연락하거나 전기공사하시는분을 불러야합니다. 섣불리 전기를 다루다가는 큰일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누전차단기 내려감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전기는 좋은것이지만 위험한 것이니 항상 전기를 다룰때는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